SoSo한 CEO의 소소한 이야기들

투자 / 사업 / 마케팅 / IT / 개발 / Creator

해외

해외직구 사기 사이트/판매자 대응 방법?

sosoceo 2021. 12. 1. 11:29
반응형

해외직구라서 그런 게 아니고 국내 거래를 할 때도 사기 거래 위험은 항상 있습니다. 특히나 온라인 거래, 현금 거래인 경우에는 사기 거래일 확률이 훨씬 더 높습니다. 그래서 판매자에게 계좌번호와 실명을 자필로 종이에 써서 상품과 함께 사진을 찍어 보내달라는 등의 방법으로 최대한 사기를 당하지 않으려는 분들도 많습니다. 

 

하지만 해외직구에 경우에는 결제도 되고, 주문 조회도 되는 번듯한 해외 사이트가 사기인 경우도 있습니다. 이런 경우에는 개인 거래도, 현금 거래도 아니기 때문에 위에서 말했던 사진 요청을 하기도 애매합니다. 국내 판매 사이트도 개인 소비자의 별도 사진 요청까지 해주지는 않는 것처럼요... 그리고 판매자 측에서도 이런 걸 하지 않기 위해서 상품 소개 페이지를 올리는 것이기도 하고요. 그런데 이걸 이용해서 그럴듯하게 사이트를 만들어 놓고, 소비자가 결제를 하면 사이트를 그냥 폐쇄해 버리는 겁니다...

 

해외 사기 사이트의 특징
반응형

[구하기 힘든 상품]

인기 있는 해외 상품, 특히나 패션 관련 상품들은 늘 재고가 많지 않습니다. 우리나라와는 달리 해외는 소비가 많아도 공장에서 대량으로 찍어내지 않는 거 같더라고요 ㅋ 이런 게 전략인지 아니면 문화가 달라서 그런 건지는 모르겠지만 아무리 돈이 많아도 구매할 수 없는 해외 품목들이 정말 많습니다. 그런 상품들을 해외직구로 구매하시려는 분들 중 대부분은 당연히 구글이나 커뮤니티를 통해 검색을 하겠지만 한 번 품절된 해외 상품은 어지간하면 구할 수가 없습니다. 

 

그런데!!! 포기하지 않고 끝까지 검색을 하시는 분들이 있습니다. 구글로 검색을 해서 검색 결과의 첫 몇 페이지만 보는 게 아니고 구매를 원하는 상품을 찾을 때까지 수십 ~ 수백 페이지 뒤의 결과까지 보는 거 같더라고요. 그리고 기어이 찾아 내는데 그런 경우에는 대부분 처음 보는 사이트입니다. 하지만 분명 사이트도 있고, 후기도 있고, 회원 가입도 되고, 모델들 사진도 있습니다. 무엇보다도 내가 그렇게 찾던 상품이 바로 눈앞에 있고, 결제만 하면 내 것이 됩니다. 

 

이런 경우에는 저는 구매하지 않는 걸 추천해 드립니다. 몇시간 혹은 며칠 동안 찾아도 없던 상품이 이런 듣보잡 사이트에 재고가 있다? 완전 의심스러운 겁니다. 차라리 중고 상품이면 모르겠습니다. 중고 상품도 아닌 새 상품이? 그렇게 찾는 사람이 많지만 재고가 없던 그 상품이?! 

 

[너무 저렴한 가격]

찾는 사람이 너무 많아서 재고가 없는 상품이 아닌 것들 중에도 사기 판매가 있습니다. 어디에서나 쉽게 구매할 수 있는 상품인데 유독 가격이 너무 저렴한 사이트가 있습니다. 솔직히 10% 이내의 할인이라면 어느 정도 수긍이 될 수도 있지만 정말 말도 안 되게 싸게 파는 사이트들이 있습니다. 40% 이상 저렴한 가격으로 구매 가능한 사이트를 발견했다면 당연히 혹 하겠죠? 솔직히 이벤트나 특정 (블랙 프라이 데이 같은)시즌이 아니면 해외 사이트는 잘 할인을 하지 않습니다. 당연히 저렴하게 구매하면 좋지만 저렴한 정도가 너무 과하면 의심해 보시기 바랍니다.

 

[신용카드 결제만 가능]

사기 사이트/판매자에게 결제를 하더라도 유일하게 높은 확률로 환불을 받을 수 있는 경우가 하나 있습니다. 바로 페이팔로 결제를 한 경우입니다. 페이팔로 결제를 했는데 판매자가 잠수를 타거나 구매한 사이트가 사라졌다면 페이팔 사이트에서 분쟁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페이팔 사이트에서 결제 건을 선택하고, 사기라는 것을 보여줄 수 있는 사진을 첨부하거나 상황 설명을 하면 페이팔에서 해당 판매자와 연락을 시도해서 문제를 해결해 주는 겁니다. 만약 판매자가 페이팔 측 연락에 대해서도 일정 기한 내에 답변하지 않으면 전액 환불이 됩니다.

 

하지만 사기 판매자/사이트 측에서도 이런 내용을 알겠죠? 그렇기 때문에 마음먹고 사기를 치려는 입장에서는 당연히 페이팔 결제 서비스를 제공하지 않습니다. 카드 번호와 이름, CVC 번호를 직접 입력해서 결제하는 거 말고는 구매할 방법이 없는 경우가 많습니다. 물론 페이팔 결제가 가능한 사기 사이트들도 있는데 솔직히 이놈들은 무슨 생각으로 그런 건지는 이해가 안 됩니다. 

 

이 말은 결국 페이팔이 아닌 카드 결제나 현금 거래를 통해 사기 사이트/판매자에게 해외 구매를 한 경우에는 환불받을 방법은 없다는 겁니다. 솔직히 국내 사기 판매자에게 당했을 때 그 사기꾼의 전화번호, 주소, 계좌번호를 알아도 환불받기가 어려운 데 해외는 더 어려울 수밖에 없겠죠? 

 

[문의 기능이 없거나 동작하지 않는 사이트]

보통의 쇼핑몰에는 판매자 측 연락처나 주소, 아니면 메신저, 이메일 주소가 있습니다. 다 없어도 문의 게시판 정도는 있어야 됩니다. 그런데 이런 게 없다? 당연히 사기 사이트로 의심을 해보셔야 됩니다. 그리고 더 중요한 건 앞에서 말한 게 다 있다고 해도 정확한 정보인지 확인해 봐야 됩니다. 여기에 추가로 문의하기 게시판이 있다면 그 게시판이 정상적으로 동작을 하는지도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다 된다고 해도, 심지어 판매자 측과 연락이 되고, 답변이 와도 사기인 경우도 있습니다. 그럼 어떡하냐고요?

 

 

해외직구 사기 방지

 

일단 사기 판매자나 사이트에서 현금/신용카드로 결제를 한 이후에는 환불 받을 수 있는 방법은 없다고 보셔야 됩니다. 그러므로 해외직구를 하면서 사기를 당하지 않는 가장 좋은 방법은 애초에 당하지 않거나 페이팔로 결제를 하는 겁니다. 애초에 사기를 당하지 않기 위해서는 위에서 설명한 것들을 참고해서 본인이 알아서 잘 판단하는 수 밖에는 없는데 말이 쉬운 거죠... 해외직구 대행을 맡긴다고 대행자 측에서 이런 사기 거래까지 보상을 해 주는 건 아닙니다. 대행자는 소비자가 요청한 해외 판매자/사이트에서 대신 결제하고, 한국으로 배송을 보내주는 역할만 하는 거지 사기/가품 여부까지 보증하지는 않으니까요. 

 

배대지에서 추천해주는 해외 사이트

 

그러므로 해외직구를 할 때 가장 좋은 방법은 아마존, 이베이, 상품 브랜드의 공식 홈페이지, 배대지에서 추천해 주는 사이트에서 구매하는 게 가장 좋고, 기어이 검증되지 않거나 유명하지 않은 해외 사이트에서 결제를 해야 한다면 페이팔로 결제하는 게 좋습니다. 페이팔이 지원이 안 된다고 하면... 그 이후에는 알아서 잘 판단하시기 바랍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