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So한 CEO의 소소한 이야기들

투자 / 사업 / 마케팅 / IT / 개발 / Creator

사업

1인사업 하다 보니 일상도 혼자

sosoceo 2022. 11. 6. 14:47
반응형

제 성격이 둥글둥글하지 못해서이기도 하지만 퇴사하고 사업을 하면서 발생한 거의 모든 문제는 사람때문이었습니다. 제 실수나 무지/무능으로 인한 문제였다면 그냥 한숨 쉬고 피해보고 넘어가면 되지만 다른 사람으로 인해 발생한 문제는 한숨과 피해는 기본이고 그 이상의 지저분한 예상할 수도, 생각하기도 싫은 일의 연속으로 그냥 넘어갈 수가 없습니다. 내가 더 큰 피해를 입거나 참거나 바보가 되지 않는 한은 분쟁의 연속입니다. 

 

회사를 다니면서도 사람때문에 고생을 하지만 퇴사하고 사업을 하면 상식/기본은 없고, 억지/무논리/고함만이 있는 사람들과 고생하면서 정신적/법적 싸움까지 해야 됩니다. 사업을 하면서 이런 일들이 반복이 되다 보니 더러워서 피한다는 논리로 사람들과 최대한 엮이지 않을 수 있는 일들 위주로 사업을 하는 걸로 제 생각과 계획을 변경할 정도였습니다. 사업 치고 그런게 있겠냐 싶겠지만 하다 보니 또 그렇게 되더라고요. 그래서 현재는 사업 초창기에 비해 이상한 사람들과의 분쟁은 많이 없는 상태입니다. 돈을 덜 벌더라고 사람과 엮이는 정도를 줄여야 겠다고 생각을 했었는데 굳이 그럴 필요가 없었습니다. 여전히 제 사업은 꾸준하게 조금씩 조금씩 성장하고 있습니다.

 

https://audioclip.naver.com/channels/7548/clips/158

 

1인창업을 하니 원할 때 술 마실 수 있는 사람도 없어진 사업자 (by SoSoCEO - 사업하는 개발자)

사람들간의 관계 속에서 짜증, 스트레스를 많이 받고, 회사라는 조직이 너무 싫어서 퇴사하고 사업을 시작은 했지만 거꾸로 너무 혼자만 일하다 보니 그로 인한 단점/애로사항도 많이 있네요 이

audioclip.naver.com

 

하지만 역시나 사업을 하면서 문제는 없을 수가 없나 봅니다. 문제라고 할 것까지는 아니지만 제 입장에서는 개선해야 되는 사항이기 때문에 어쨌든 일입니다. 다른 사람들과 많이 엮이지 않는 일을 하는 걸 넘어서 제 사업 자체를 혼자 하다 보니 일상에서도 만나는 사람도 없다는 점입니다. 정확히 말하면 만나던 사람들도 제가 사업을 하기 때문에 만나는 빈도가 줄어 들었고, 새로운 사람은 아예 만날 기회가 없습니다. 누군가에게는 전혀 문제될 게 없는 상황일 수도 있고, 솔직히 저에게도 문제까지는 아닙니다. 단지 좀 아쉬울 뿐이고, 좀 더 나아가서 이런 상황을 개선하면서 새로운 사업 "꺼리"를 찾아 보려는 겁니다.  

 

 

반응형

일주일을 기준으로 일적으로 단 한명의 사람도 만나지 않는 건 아닙니다. 단지 항상 보던 사람들만 본다는 게 문제입니다. 그리고 이런 상황을 개선하고 사업적으로도 뭔가를 해볼 수 있을 거 같은 게 보이는 상황입니다. 제가 가지고 있는 개발 경력과 기술, 경험을 필요로 하는 사람들이 항상 있고, 그 분들 중에는 저에게 연락을 해와서 오프라인으로 컨설팅을 받는 분들이 꾸준하게 있어 왔습니다. 단지 그걸 제가 적극적으로 만든 건 아니고 누군가 저에게 요청을 해오면 하는 정도였습니다. 이런 자리를 제가 일부러 좀 열심히 만들어 본다면? 그렇다면 정기적으로 누군지도 모르는 사람들과 만날 수 있고, 그런 자리를 통해서 저도 많은 걸 배울 수 있을 겁니다. 저도 그런 걸 좋아하기 때문에 나쁠 게 없습니다. 

 

728x90

원래 이러한 오프라인 모임은 예전에 지속적으로 가졌던 적이 있습니다. 하지만 코로나로 인해 오프라인 모임이 어려워져서 접었었고, 다시 재개하지 않았을 뿐입니다. 관심있어 하는 사람들이 꾸준하게 있다는 것도 확인했고, 하려고 하면 얼마든지 할 수 있습니다. 단지 코로나 이후에 다른 회사와 계약을 맺고 하던 일이 있었고, 외주도 지속적으로 들어 왔었기 때문에 할 수가 없었습니다. 이제는 제 사업 이외의 하고 있는 남의 일이 없기 때문에 다시 시작해 보려고 합니다. 요즘 귀차니즘에 좀 빠졌었는데 빨리 다시 정신차려야 겠네요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