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So한 CEO의 소소한 이야기들

투자 / 사업 / 마케팅 / IT / 개발 / Creator

IT

러시아를 상대로 전쟁에 참여한 글로벌 빅테크기업

sosoceo 2022. 3. 4. 11:42
반응형

전쟁을 일으킨 러시아에 대해서 부정적인 생각은 가지고 있지만 딱 그 정도입니다. 왜 일어난 전쟁이고, 상황이 어떻고, 그 전쟁에 대해서 주변 사람들이 어떻게 말하고 어떻게 활용하는지... 모두 별로 관심이 없습니다. 전쟁이라는 것에 관심이 없다기보다는 그냥 저와 직접적으로 관련이 없는 것들에 대해서는 애초에 신경도 쓰지 않는다는 게 더 정확한 표현입니다. 그런데 이번 러시아와 우크라이나의 전쟁에는 제가 관심을 가질 수밖에 없는 요소가 있더라고요. 이전에도 분명 전쟁은 있어 왔지만 이번 러시아와 우크라이나의 전쟁은 적어도 저한테는 다른 전쟁들과는 큰 차이점이 있었습니다. 전쟁에 글로벌 빅테크 기업들이 적극적으로 나섰다는 점입니다.

 

https://audioclip.naver.com/channels/7548/clips/92

 

어나미머스/구글/페이스북/테슬라 vs 러시아 - IT 기술로 전쟁하는 시대 (by SoSoCEO - 사업하는 개발

중립국인 스위스, 세계대전을 일으켰던 독일, 전 세계 축구 명문 클럽과 선수, 구글, 페이스북, 테슬라와 같은 글로벌 빅테크 기업들 그리고 어나미머스... 모두가 러시아를 상대로 전쟁을 하고

audioclip.naver.com

 

구글

구글어스, 구글맵, 유튜브... 지금 상황에서 보니 전쟁에서도 매우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는 서비스라는 걸 깨닫게 되었습니다. 전쟁을 일으킨 국가 안에서 이동하는 전쟁 물자나 병력 등을 필요할 때 모니터 앞에서 조회할 수 있고, 전 세계에 어떤 집단의 명분을 피력할 수 있는 미디어까지... 이런 서비스로 전 세계를 장악하고 있는 구글과 맞서야 되는 러시아... 푸틴은 과연 이런 상황까지 예상했었을까요? 세상에 관심 없는 저도 이렇게 글까지 쓸 정도로 이번 전쟁에 호기심이 생겼습니다. 그 이유는 말씀드린 것처럼 이전에는 없었던 특징이 이번 전쟁에는 있었다는 겁니다.  푸틴이 그것까지 고려한 전쟁일까... 너무너무 궁금하네요.  

 

머스크

기술과 영향력으로 따지면 머스크 형님의 테슬라/스페이스X도 빠질 수 없습니다. 분명 전 세계를 상대로 장난질을 치고 있는 부분도 있지만 비현실적인 걸 현실화한다는 측면에서는 정말 타고난 사업가/기술자/언변가입니다. 안티도 많지만 혁신가인 건 부정하기 어려울 듯합니다. 게다가 이번 러시아의 공격을 받고 있는 우크라이나에게 스타링크를 통해 인터넷을 지원하고 있다고 하니 이 결정에 대해서는 푸틴을 제외한 전 세계 누구도 머스크를 깔 수는 없을 겁니다. 화성에 이주하는 건 아직은 생각처럼 되지 않고 있는 머스크 형님이지만 이미 하나의 국가와 지구 정도에는 충분히 영향을 끼칠 수 있는 존재네요. 개인이 위성을 쏘겠다는 것도, 그 위성으로 전 세계에 인터넷을 제공하겠다는 것도, 전기 자동차를 만들겠다는 것도 모두 허무맹랑하게 들렸지만 그 모든 걸 해냈고, 러시아 덕분에 전쟁이라는 말도 안 되는 상황에서 스타링크를 멋지게 사용한 겁니다. 전쟁의 결과와는 상관없이 머스크는 무조건 승자가 될 겁니다.

 

반응형

 

어나미머스

이름뿐만이 아니라 하는 행동도 멋진 해커 집단 어나미머스... 사리사욕만을 추구했다면 그저 범죄 집단이겠지만 누구도 쉽게 할 수 없는 형태로 불의에 앞장서서 액션을 취하는 익명의 집단이라는 점에서 단순하게 블랙 해커라고 쉽게 정의 내릴 수가 없습니다. 러시아 국영 언론사, 러시아 정부 기관과 동맹국인 벨라루스 정부 관련 사이트를 해킹했고, 벨라루스 무기 생산 업체 테트레더(Tetraedr)의 이메일 200GB 분량을 유출시켰으며, 러시아 가스공급 시스템을 관리하는 트빙고텔레콤(Tvingo Telecom) 시스템도 마비시켰다고 합니다. 앞에서 언급한 글로벌 빅테그기업들은 러시아라는 불의에 맞선다는 명분과 함께 자신과 자신의 기업에 역량과 가치를 전 세계에 알린다는 개인적인 욕심/야망/의도도 있겠지만 어나미머스는 이름 그대로 익명으로 이런 행동들을 한 겁니다. 물론 익명이기 때문에 할 수 있는 행동들이기도 하지만 거꾸로 익명이기 때문에 당사자에게는 어떠한 득실도 없습니다. 저와 같이 모르는 사람들이 보면 그저 정의의 사도 혹은 대도와 같은 이미지가 생길 수밖에 없습니다. 어나미머스의 행동이 범죄다 아니다 해킹이다 잘못이다 이런 이야기를 하고 싶지는 않습니다. 단지 적어도 지금은 전쟁을 일으킨 푸틴에게 익명이기 때문에 할 수 있는 형태로 보복을 하고 있다는 점에서 박수를 쳐주며 싶고, 통쾌할 뿐입니다.

 

 

 

우리나라 정치인들이 우크라이나의 대통령을 무능하다는 식으로 이상하게 전쟁을 활용할 때 위와 같은 조직들은 러시아라는 절대 악을 상대로 자신들의 위상을 세상에 떨치고 있습니다. 1년에 백억이 넘는 수익을 포기하고 스폰서를 손절한 축구팀, 자신들의 역량을 이용해서 러시아에 제재를 가하고 있는 여러 분야에 개인/기업들 등등 러시아는 아직도 구시대적인 방식으로 세상에 자신들의 힘을 과시할 때 러시아를 상대하는 절대다수는 미사일 한 방 쏘지 않고, 러시아를 압박하고 있습니다. 정말 재미있는 세상입니다. 

 

728x90

728x90
반응형